2013년 4월 11일 목요일

사용기 : XX1 구동계 장착과 무게 감량

마음같아서는 XX1을 장착하는 방법도 기록으로 남겼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지만 대부분의 과정이 기존의 구동계 설치방법과 비슷하므로 일단 넘어가고 XX1사용기의 첫번째로 독자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부분인 업글 후 얼마나 무게가 줄었는지 우선 확인해 보도록 하겠다.

필자의 올마운틴 자전거
기존의 필자의 올마운틴 자전거는 Banshee사의 Rune 모델이며 튼튼하기로는 둘째 가라면 서럽지만 그만큼 만만치 않은 무게를 가지고 있는 프레임에 풀 XT 구동계를 가지고 있었다.

14.655kg
무게는 약 14.7kg으로 요즘의 올마운틴 또는 12kg대의 트레일 자전거에 비하여 만만찮은 무게를 가지고 있었다.

XX1으로 변경한 이후 외관상 자전거의 모양새가 바뀌었다.

XX1으로 교체 후
우선 체인링의 크기가 현저하게 작아져서 왠만해선 돌밭에서도 체인링이 걸릴일은 없겠다. 그래서 배쉬링도 함께 사라졌고, 앞변속기 자리도 왠지 허전해 보인다.

그리고 필자의 180mm 브레이크 로터의 사이즈와 거의 같은 스프라켓 또한 눈에 들어온다.
앞변속기 하나 빠졌는데 핸들바의 배선이 엄청 간결해 보인다.

그래서 무게의 변화는...

14.06kg
무려 595g이 감량된 14.06kg !!!

사실 인터넷 등에 보면 각 부품별 스펙에 적힌 무게를 참고하여 200g이 줄어드네 300g이 줄어드네 예상을 하는 것은 많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예측일 뿐 실측을 해본 결과 무려 약 600g이 감량되었다.

이정도면 현재 끼워져있는 한짝에 1.2kg짜리 와이어 비드 다운힐 타이어를 약 700g정도의 올마운틴용 타이어로 교체할 경우 13kg대 초반까지 감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그러면 이전과는 달리 무거운편의 올마운틴 자전거가 아닌 가벼운편의 올마운틴 자전거로 거듭날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