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이런 현상의 원인은 브레이크 로터가 브레이크 패드의 한쪽 또는 양쪽에 닿아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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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정상적인 브레이크 패드와 로터의 간격 |
- 로터의 변형.
- 충격으로 인한 휠축의 뒤틀림.
- 브레이크 패드의 편마모로 인한 간격 불균형.
- 브레이크 실린더의 리턴 불량
- 기타 등
다양한 원인이 있다.
이중 2번의 경우는 휠을 뺐다가 다시 끼우면 해결되지만 다른 경우에는 모를 때는 어려운것 같았지만 알고보면 아주 간단한 정비를 필요로 한다.
우선 브레이크 부분을 살펴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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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를 고정하고 있는 2개의 볼트 |
사진과 같이 2개의 볼트로 포크 또는 프레임에 고정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적합한 공구(일반적으로 5mm 육각렌치)를 이용하여 브레이크가 살짝살짝 좌우로 움직이는 정도로만 풀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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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있는 볼트를 풀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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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의 볼트도 푼다. |
그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과정...
브레이크가 좌우로 움직이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몇번 툭툭 쳐준 뒤, 한손으로 현재 풀어놓은 브레이크의 레버를 꽉 쥐어서 브레이크 패드가 로터를 꽉잡고 있도록 하고 한손으로는 방금 풀었던 볼트를 조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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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 레버를 잡고 있는 상태에서 위/아래의 볼트를 다시 조여준다. |
이때 볼트를 한번에 세게 조이면 돌아가는 힘에 의해서 브레이크가 다시 삐딱하게 조여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위에 살짝, 아래 살짝 조여가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적당한 강도가 될 때 까지 조여준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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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터가 브레이크 패드 사이의 가운데에 위치하도록 조정하였다. |
브레이크패드와 로터사이의 양쪽 간격을 정렬할 수 있다.
쉽게 말해서 풀고 -> 꽉잡고 -> 조이고의 3단계만으로 정비가 완료되는 것이다.
간단한 정비이지만 이것만으로도 칼가는 소리가 사라지고, 왠지 모르게 힘에서 손해보는 듯한 느낌이 사라질 수 있으니 이 어찌 아니 기억하고 있을 수 있겠는가?...ㅋㅋㅋ
특히 소리에 민감한 라이더라면 반드시 이것만은 알고 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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