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3월 22일 목요일

자전거 정비 팁 4 : 스프라켓 간단 청소 방법

이번 포스트에서는 자전거의 다양한 부품 중 방법을 모르면 생각보다 청소가 까다로운 스프라켓을 간단히 청소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때가 묻어 더러운 스프라켓
스프라켓은 톱니모양이라 겉에서 걸레로 닦아내기도 어렵고, 잘못하면 손을 다칠 수도 있으며, 그렇다고 휠에서 분리하여 낫장으로 분리한 뒤 청소하자니 번거로울 뿐만 아니라 스프라켓 분리 공구가 별도로 필요하다.

그렇다고 청소를 안하면 체인 기름이 이물질과 떡져서 보기도 싫고 자전거 무게도 늘어나고...

그나마 필자의 스프라켓은 한달에 한번정도는 청소를 하기 때문에 사진과 같이 기름떡이 지진 않았다...ㅎㅎㅎ

하지만 스프라켓을 별다른 도구 없이 물티슈 만으로 생각보다 손쉽게 청소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서 소개하고자 한다.

청소에 사용할 물티슈
정말로 청소를 위한 준비물은 물티슈 몇장이다.

그럼 어떻게 하느냐...
물티슈를 봉지에서 뽑아서 최대한 가늘게 돌돌돌 말아서 노끈처럼 만든다.

최대한 가늘게 돌돌 말아준다.
그다음 각각의 톱니 사이에 물티슈를 집어넣고 동영상과 같이 좌우로 움직여 주기만 하면 된다.


모두들 알고있는 바와 같이 뒷휠의 프리휠 바디는 한쪽방향으로만 회전을 하고 그 반대방향으로는 회전하지 않는다.

따라서 물티슈를 톱니 사이에 끼우고 좌우로 움직여 주는 것 만으로도 스프라켓이 회전하고 멈추기를 반복하며 전체를 청소할 수 있다.

청소가 끝나고 나니...

기름이 검게 묻은 물티슈
청소에 사용된 세장의 물티슈는 새까맣게 변했다.
그리고 스프라켓 사이사이에 끼어있던 이물질들이 바닥에 제법 많이 떨어져 있다.

청소 후 바닥에 떨어진 이물질
그럼 도대체 어느정도나 깨끗해 졌을까?

청소전
청소후
10분의 투자로 생각보다 많이 깨끗해졌다.

동영상에서는 보기 좋은 촬영을 위하여 휠을 거치대에 놓고 청소를 하다보니 휠이 좌우로 움직이고 불편해 보이지만 양반다리를 하고 그 위에 휠을 올린뒤 앉아서 하면 보다 수월한 작업이 가능하다.

스스로 닦고, 조이고, 기름치면 기분 좋은 라이딩은 물론 뿌듯함까지 따라온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